혈액검사 수치 알아보기

반응형

 2022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기 

2022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기

 

오늘은 2022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는 방법과 해당 건강검진에서 시행되는 항목, 대상자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2022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는 방법
  • 2022년 건강검진에서는 어떤 항목을 검사하는가?
  • 건강검진 시 주의사항 및 Tip!!

 

건강검진의 중요성은 몇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밑에서 해당 자료를 보여드리겠지만, 조기에 질환을 진단하는 것이 한 개인 그리고 더 나아가 사회에도 얼마나 윈윈이 되는 일인지는 통계적 자료가 입증하고 있습니다. 오늘 2022년 건강검진 대상자가 맞는지 조회해보시고 본인에게 필요한 검사항목들을 챙기셔서 누락되는 검사가 없게끔 해당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2022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기

 

2022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는 어떻게 하는가?

 

1. 먼저 검색창에 '건강보험공단'을 입력한 후 조회합니다.

2022년 건강검진 조회하기

2. 건강보험 홈페이지 접속 후 페이지 중간에 있는 '건강검진 대상조회'를 클릭한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클릭하기

3. 건강검진 대상조회를 클릭하고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하면 대상자 조회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2년 건강검진에서는 어떤 항목을 검사하는가?

 

2022 건강검진 문진표

2022년 건강검진에서 시행되는 검사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건강검진

2. 암검진

 

건강검진으로 분류된 검사는 다시 '일반 건강검진'과 '구강검진'으로 나누어집니다.

일반 건강검진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혈액검사로 간기능 검사 및 신장기능 검사, 일반혈액 검사 등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구강검진에서는 충치 및 구강 전반적인 검사가 시행됩니다.

 

암검진은 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폐암 이렇게 총 6가지의 암 선별검사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해당 검사는 모든 수검자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연령 및 조건을 충족한 수검자에 한해서 이루어지니 본인이 어떠한 암검사에 해당되는지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2022년 일반 건강검진 안내

가장 먼저 2022년 건강검진 대상자는 20세 이상의 세대주 및 세대원 중 '짝수연도' 출생자입니다.

 

일반적인 혈액검사 이외에도 공통검사 항목에서는 기본적인 신장 및 체중, 허리 둘레, 시력, 청력, 흉부방사선 촬영 등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혈액검사는 간기능 검사, 신장 기능 검사, 당뇨 검사, 빈혈 검사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2022년 일반 건강검진 안내

 

공통항목 이외에는 성별과 연령에 따라 추가적인 검사가 시행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상 지질혈증을 검사하는 콜레스테롤, HDL, LDL, TG 검사 같은 경우에는 남자는 24세 이상, 여자는 40세 이상부터 시행되며 4년 주기로 검사가 시행됩니다. 이외에도 B형 간염 검사, 골밀도 검사, 우울증 검사, 노인 신체기능 검사 등이 있으니 본인의 성별과 연령에 따라 해당 검사 시행여부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위암, 대장암 검진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암 검사는 총 6가지 종류가 있는데 먼저 위암, 대장암 검진을 살펴보면 위암의 경우 40세 이상이라면 증상이 없더라도 2년에 1번 위내시경 검사를 시행하게 되어 있습니다. 위내시경에서 문제가 있다면 해당 조직을 떼어내어 조직검사를 수행하게 됩니다.

 

대장암 검진은 50세 이상 남녀에서 수행되며 매년 분변 잠혈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해당 검사에서 문제가 있다면 대장 내시경을 추가적으로 시행하며, 내시경 중 문제가 될 것으로 판단되는 조직이 있다면 떼어내어 조직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간암, 폐암 검진

 

간암의 경우 모든 수검자가 시행하는 것은 아니고 40세 이상이면서 고위험군에 해당되시는 경우에만 검사를 수행하게 됩니다. 여기서 고위험군이라함은 간경변증을 앓고 계시거나, B형 간염 바이러스 항원 양성인 자, C형 간염 바이러스 항체 양성인 자, B형 또는 C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만성 간질환 환자를 의미합니다.

 

40세 이상이면서 간암 고위험군에 속하게 되시면 1년에 2회 간 초음파 검사와 AFP를 검사하게 됩니다.

 

폐암 검진 또한 모든 수검자가 시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54세 이상 남녀 중 30년 이상 흡연력을 가진 폐암 고위험군에 해당하면 검사를 수행하게 됩니다. 폐암 고위험군에 속하게 된다면 2년 마다 검진을 받으며 저선량 흉부 CT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유방암, 자궁경부암 검진

 

마지막으로 수행되는 암 검진은 유방암과 자궁경부암입니다.

유방암의 경우 40세 이상 여성에게서 2년마다 유방 촬영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자궁경부암 검진은 20세 이상 여성은 모두 해당되며 2년마다 자궁경부세포 검사를 받게 됩니다.

 

2022년 건강검진 주의사항 및 Tip!!

 

2022년 건강검진 주의사항

아마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건강검진 당일에는 지질 검사 및 혈당 검사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금식을 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또한 본인의 연령 및 성별, 질병 유무에 따라 내시경이 추가로 시행된다면 내시경과 관련된 사전 절차도 이루어져야 합니다.

 

보통 혈당 검사는 8시간, 지질 검사는 12시간 공복을 권장하기에 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에는 금식이 필요하며, 당일 아침에 일어나서는 식사는 물론이고 껌, 커피, 우유, 주스 등 간단한 음식 또한 일체 섭취가 불가합니다.

 

또한 검진기관 사정에 따라서 예약이 조기 마감되거나 해당 영업일에 검진이 불가한 상황이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사전에 검진기관에 연락하여 예약을 진행한 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2022년 건강검진 세세한 Tip!!

2022년 건강검진은 언제 받는 것이 가장 편리할까요?

제가 지금 글을 작성하고 있는 것이 2022년 8월인데 4분기가 시작되기 전에 받는 것이 수월합니다.

데이터에 의하면 매년 수검자의 40%가 10월 이후인 4분기에 검진을 받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그렇기에 4분기에는 검진기관에 검진을 예약하는 것도 힘들고 방문해서도 많은 사람들 속에서 검진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쾌적한 환경에서 검진을 받는 데 지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4분기가 시작되는 10월 전에 검진 예약을 하셔서 건강검진을 수행하는 것이 하나의 Tip입니다.

 

 

암 확진 시기별 생존률

마지막으로 건강검진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한 자료로 글을 마무리할까 합니다.

해당 자료는 암 확진 시기별 5년 생존율에 관한 자료입니다.

암 확진 시기는 크게 3가지로 나누었으며 국한, 국소, 원격으로 나누어집니다.

 

1. 국한 : 암이 발생한 장기를 벗어나지 않은 경우

2. 국소 : 암이 발생한 장기 외 주위 장기 및 인접 조직, 림프절을 침범한 경우

3. 원격 : 암이 발생한 장기에서 멀리 떨어진 다른 부위에 전이된 경우

 

암이 국한된 경우에는 암이라고 할지라도 생존율이 평균 70~80%에 이르며 90%를 훨씬 상회하는 암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암이 주변 장기로 퍼지거나 림프절을 타고 멀리 떨어진 다른 부위로 전이될수록 생존율은 급격하게 떨어지기 시작하며 평균 10-20%에 수렴하게 됩니다.

 

이만큼 암과 질병은 조기에 진단하여 치료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주는 것이 수검자에게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또한 증상을 느끼고 병원에 내원하시는 경우는 이미 질환이 상당히 진전된 이후일 확률이 높은 것이 안타깝지만 대부분입니다. 그렇기에 증상이 없을 때에도 꾸준히 건강검진을 받으시면서 질환 조기 진단에 힘쓰시기 바랍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