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검사 수치 알아보기

반응형

오늘은 '건강검진 결과 조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다양하고 폭넓은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직장건강보험 가입자의 자격으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은 사회적으로 또는 사회를 이루는 각각의 개인에게 모두 필요한 부분입니다. 직장에서 업무를 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바로 '건강'이기 때문이죠. 건강한 '개인'이 존재해야 건강한 '사회'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건강검진이 사회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갖는 의미가 크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직장인 건강검진은 의무화되어 있으며 공단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을 받지 않는다면 제외신청서와 그에 합당한 사유를 필요로 합니다. 만일 무단으로 건강검진을 실시하지 않을 경우 산업안전보건법 제72조에 의하여 1차 5만원, 2차 10만원, 3차 15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건강검진 결과 조회하기


건강검진 결과 조회하기

먼저 검색창에 '건강인'을 입력하신 후 아래 건강iN으로 접속해줍니다.

건강검진 결과 조회하기

그 후 처음으로 보이는 메인화면 좌측 상단에 '건강검진 - 건강검진 결과조회'로 들어가줍니다.

건강검진 결과 조회하기

그럼 위와 같은 메세지가 뜨면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다는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건강검진 결과 조회하기

가뿐하게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건강검진 결과 조회하기

인증서 로그인을 마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진 종류와 해당하는 검진 연도를 파악할 수 있고 검진기관명 또한 전부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우측에 간단히 해당 검진 연도에 소견을 표기해줍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주로 혈압관리와 규칙적인 운동, 이상 지질 관리 등이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세부 건강검진 결과는 결과 버튼을 누르시면 볼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결과 조회하기

검진결과 상세조회를 들어가보면 먼저 제일 상단에 '건강검진 종합소견'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가장 최근에 실시했던 2019년 건강검진에서 정상B 판정을 받았네요. 해당 페이지는 총 3페이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건강검진 결과 조회하기

조금 밑으로 내려보면 의심 질환 및 유질환, 생활습관 관리, 기타 내역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얼마 음주도 안하는데 위험 음주상태라고 적혀있네요. 그 외에 주기적으로 혈압 측정을 하고 운동과 저염식을 요한다고 적혀 있네요. 조금 더 건강한 생활습관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건강검진 결과 조회하기

마지막 3번째 페이지에서는 계측 검사, 혈액 검사, 요검사, 영상 검사, 문진 등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혈액검사 구간을 보면 이상지질혈증에 '비해당'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기존 매년 시행되던 이상 지질 혈액검사가 2018년도부터 4년에 1번 시행되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상지질과 관련된 혈액검사는 다른 검사들과 마찬가지로 매년 시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건강검진 결과 조회하기

위의 자료를 보시면 현대인은 잦은 음주와 서구화된 식습관에 길들여져 있기 때문에 이전 시대에 비해 이상 지질 환자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물론 다양한 이유가 있어 이상 지질 혈액검사 빈도수를 조절했겠지만, 4년에 1회는 너무 빈도수가 낮은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 이외에도 공복 혈당, 혈색소, 신장질환 스크리닝 검사인 Creatinine, 간기능 검사에 해당하는 AST, ALT, GGT 등이 포함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무리

건강검진 결과 조회하기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매년 시행되는 건강검진은 사회와 개인에게 상당히 중요한 의의를 갖습니다. 건강검진을 통해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한다면 사회적 비용이 감소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개인적인 측면에서 바라보아도 질환의 조기발견은 개인에게 여러가지 이점을 제공합니다. 매년 시행되는 검사이기 때문에 그냥 지나칠 수 있지만 건강검진 결과를 조금 자세히 들여다보고 개인의 생활습관 및 식습관을 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저처럼 음주와 관련된 생활습관 관리 개선요구를 받았다면 조금 더 음주를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하겠죠. 여러분도 건강검진 결과를 과거부터 쭉 살펴보시면서 혈액검사 수치는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혈압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체중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살펴보시고 앞으로의 미래를 계획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코로나로 인하여 모두가 힘든 시기입니다.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