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검사 수치 알아보기

반응형

오늘 알아볼 주제는 '림프구(Lymphocyte)'입니다. 림프구는 전체의 약 2%가 정도가 말초혈액에 존재합니다. 그 중의 대부분은 T-림프구이고 수개월 내지는 수년까지 생존합니다. B-림프구는 10~20%정도 존재하며 대부분은 수 시간에서 수일간 생존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병원에서는 주로 CBC 검사에 포함되어 있으며, 백혈구의 한 종류로 존재합니다. 밑에서 자세히 다루겠지만 림프구의 주된 기능은 외부 항원 인식과 항체 생성입니다. CBC 검사를 통해 백혈구의 분포 정도를 확인하며, 적정 비율을 넘어서거나 적정 비율보다 낮게 존재하면 그에 해당하는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특이적인 검사를 추가적으로 시행해 여러가지 질환을 진단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림프구(Lymphocyte)의 기능


림프구의 종류는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자연살상세포(NK Cell)

2) T-림프구

3) B-림프구

자연살상세포는 비특이적인 세포 독성 작용을 가집니다. 자연살상세포(NK Cell)는 감염된 세포의 사멸을 여러 방법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면역세포는 감염된 세포의 표면에 존재하는 단백질을 감지하여, 사이토카인과 세포사멸을 유도하는 화학물질을 분비함으로써 감염된 세포를 제거합니다. 하지만 NK Cell은 항원의 단백질(MHC) 없이도 비정상적인 세포를 인지하여 제거할 수 있고 그에 따라 즉각적인 면역반응을 유도해낼 수 있습니다.

T-림프구는 다시 Helper T cell, Cytotoxic T Cell, gd T cell, Natural killer T cell, Regulatory T cell 등 여러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모든 세포의 기전과 역할을 이해하는 것은 전공자가 아니라면 그다지 필요하지 않습니다. T-림프구는 흉선에서 분화되며, 주로 항원을 인식하고 다른 백혈구의 활성을 조절한다는 것만 인지하셔도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B-림프구는 항체 생성에 최초로 반응하는 세포입니다. 해당 세포는 골수에서 성숙되며, 항원자극에 의해 분화되어 형질세포(Plasma Cell)로 변하게 됩니다. 형질세포는 항원에 대항하는 항체를 생성해내고 병원균을 제거하게 됩니다. 그 후 일부 림프구는 기억 B-림프구 형태로 남아 있게 됩니다. 해당 세포는 수주에서 수년 동안, 상황에 따라서 평생 체내에 존재하면서 같은 외부항원에 대해서는 면역체계를 갖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림프구(Lymphocyte) 수치와 임상적 의의


'림프구(Lymphocyte)'의 정상적인 비율은 전체 백혈구의 약 20~45%입니다.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해당 비율보다 높거나 낮을 때 특정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림프구의 증가는 림프구 증가증(Lymphocytosis), 림프구 감소는 림프구 감소증(Lymphocytopenia)이라고 지칭합니다. 림프구의 증가는 흔히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신호로 해석할 수 있고, 림프구의 감소는 수술 또는 상해로 인한 감염 증세와 관련이 깊습니다.


림프구의 증가와 관련된 질환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전염성 단핵구증(EBV)

● 전염성 간염

● 결핵

● 림프성 백혈병

● 거대세포바이러스(CMV)

● 이식거부반응

● 만성 매독


림프구의 감소와 관련된 질환은 아래와 같습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