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검사 수치 알아보기

반응형

오늘은 심근표지자 검사 중 하나인 'BNP' 검사의 임상적 의의와 정상수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로 병원에서 시행되고 있는 BNP 검사는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BNP, NT-proBNP 이렇게 두 가지 검사가 시행되고 있죠. 이 두가지 물질은 pro-BNP에서 기인하는데, 활성 호르몬 형태인 BNP와 비활성 형태인 NT-proBNP로 나누어져서 혈액으로 방출됩니다. BNP 또는 NT-proBNP 모두 체내 적정량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특정 원인에 의해서 BNP 농도가 증가했다면 심부전 및 심장과 순환계에 영향을 주는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BNP 수치
BNP 수치

 

검사 결과는 어떻게 활용되는가?

BNP나 NT-proBNP는 심부전 진단을 돕고 심부전의 중증도를 평가하는 데 이용되고 있습니다. 심부전은 다양한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부종, 호흡 곤란, 피로함 등이 있죠. 하지만 이러한 증상들을 토대로 심부전을 진단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BNP 검사와 함께 흉부 엑스레이, 심장 초음파 검사 등을 실시하여 검사결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심부전을 진단하게 됩니다. 심부전은 다양한 의학적 치료에 의해서 관리가 가능하므로 정확한 진단이 주는 의미가 큽니다.

 

 

검사는 언제 처방되는가?

 

BNP 및 NT-proBNP는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처방될 수 있습니다.

 

 

 

 

 ● 부종
● 호흡 곤란
● 빈맥
● 허약감과 피로감
● 운동능력 저하
● 잦은 기침
● 식욕 감소 및 오심

 

 

검사결과의 의미는 무엇인가?

 

BNP 및 NT-proBNP 농도의 증가는 심부전을 시사하며 추가적인 검사를 시행하여 정확한 진단을 필요로 합니다. BNP의 농도는 심부전의 중증도와 관련이 있어 높은 농도의 BNP 및 NT-proBNP는 환자의 예후를 판단하는 지표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BNP 농도는 ACE 저해제, 베타 차단제, 이뇨제 등과 같은 심부전 약물 치료를 받는 대부분의 환자에서 감소하게 됩니다.

 

BNP 수치
BNP 수치

 

 

정상수치는?

 

BNP 농도는 연령에 비례하여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연령에 따라 참고치가 다르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관련글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지만 구매자에게 추가비용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