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검사 수치 알아보기

반응형

오늘은 수두 및 대상포진의 진단에 도움을 주는 VZV(Varicella zoster virus)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대상포진이란 피부의 한 곳에 통증을 수반하는 수포들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수두를 유발하는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Varicella zoster virus)에 의하여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어린 시절에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수두를 앓게 되어 증상이 나타나거나 또는 무증상으로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지나치게 됩니다. 

대상포진 바이러스

그 후 바이러스는 우리 몸의 신경세포 어딘가에 남아 있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바이러스가 발현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노화가 진행되거나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악화시키는 약물 및 질환으로 인하여 면역체계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한다면 바이러스는 면역체계의 감시를 피하여 다시 활동을 시작하면서 대상포진을 유발합니다.


검사 결과는 어떻게 활용되는가?


대부분의 성인은 VZV에 감염되었던 적이 있고, 어린이는 예방접종을 받은 상태이기 때문에 선별검사는 따로 시행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임산부, 신생아, 장기 이식 전의 환자, HIV 환자 등의 경우에는 VZV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검사의 목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과거 감염 여부와 질병에 대한 면역이 생겼는지 파악하기 위해

● 예방접종 여부와 질병에 대한 면역이 생겼는지 파악하기 위해

● 활동성 감염과 이전의 감염을 구분하기 위해

● 활동성 VZV 감염을 구분하기 위해


항체는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감염 노출 후 초기 생성되는 Ig-M, Ig-M보다는 조금 늦게 생성되지만 평생 면역을 책임지는 Ig-G

대상포진 바이러스

Ig-M 항체는 몸에서 VZV 감염에 반응하여 처음으로 생산됩니다. 초기 노출 후 1~2주 이내에 생성되며, 그 후 점차 감소하여 검출되지 않는 수치 이하로 내려가게 됩니다. Ig-G 항체는 초기 VZV 감염 후 수 주가 지난 뒤에 체내에서 생산됩니다. Ig-G 항체는 VZV 감염에 대한 장기적인 보호를 제공합니다. Ig-G 역가는 활동성 감염기간 동안 증가하고 VZV 감염이 해소되고 바이러스가 불활성화되는 것에 따라 안정화됩니다. VZV에 한 번 노출되면 일생 동안 혈액에서 측정할 수 있는 정도의 VZV IgG 항체를 보유하게 됩니다. 따라서 VZV IgG 항체검사는 과거 VZV 감염의 존재를 확인하는 데 이용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및 수두 원인 바이러스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는 수두를 일으키는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입니다. 크기는 약 150~200nm이며 이중 나선의 DNA를 가진 정 20면체 모양의 바이러스입니다.

대상포진 바이러스


대상포진 및 수두의 증상


통증 혹은 감각 이상이 수일간 지속됩니다. 그 후 선처럼 가늘고 줄을 이룬 모양의 발진이 발생하고 발진과 함께 물집이 피부에 발생하게 됩니다. 일부 환자에서는 초기에 열이 나는 듯한 느낌 내지는 전신 쇠약감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드물게 통증을 수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진은 붉은빛이 돌면서 피부에서 튀어나온 것 같은 모습으로 시작합니다. 흔히 가슴이나 등에 띠와 같은 모습으로 나타나며 일부에서는 물집이 고름물집으로 변하여 고름이 들어 있는 것 같은 모습을 보입니다. 대상포진이 이렇게 띠 모양을 이루는 것은 피부에 분포하는 신경세포의 배열이 띠 모양의 피부분절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입니다. 수두 및 대상포진의 병변이 전신에 흩어져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피부의 한쪽 부위에 띠 모양을 이루는 것은 수두 및 대상포진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입니다.

대상포진 바이러스


자주하는 질문


1.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대상포진에 걸리는가?


스트레스 그 자체는 대상포진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다만, 스트레스로 인하여 면역 체계가 무너졌다면 대상포진에 조금 더 잘 걸릴 수 있는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2. 대상포진은 전염성이 있는가?


이전에 수두를 앓은 적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대상포진 전염이 가능합니다. 주로 대상포진 환자의 물집이 터진 후 진물에 의한 접촉이 대부분이며, 드물게 공기감염의 경로로 전염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대상포진의 발진이 온몸에 생길 수 있는가?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대상포진은 피부에 분포하는 신경세포의 배열에 따라 발진이 나타납니다. 그렇기에 대부분의 환자에서 발진과 수포는 몸의 한 부위에 생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만, 면역 능력이 저하되어 있는 환자에서는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혈행을 타고 이동하여 발진이 전신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어떤 사람이 걸리고 어떤 사람이 걸리지 않는가?


우리 몸의 면역 체계는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를 완전히 없애지 못합니다. 다만 바이러스가 발현하여 활동하는 것을 억제하고 있을 뿐이죠. 오랜 시간이 흘러 노화가 진행되거나 특정 질환에 노출된 경우 사람마다 면역 체계의 활성정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