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검사 수치 알아보기

반응형

Rubella Ig-G 검사는 혈액 내 풍진 항체의 존재 여부를 측정합니다. 풍진 항체(Ab)는 풍진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에 대한 반응으로 생산됩니다. 풍진 항체는 Ig-M과 Ig-G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풍진 바이러스에 노출 후 혈액에서 나타나는 첫 번째 항체는 Ig-M 유형입니다. Ig-M은 감염 후 증가하다가 7~10일 경 최고치를 찍고 점차 감소합니다. Ig-G 항체는 Ig-M 항체에 비하여 나타나는데 조금 더 오랜 기간이 소요되지만, 나타나면 일생동안 혈류 내에 존재하며 재감염을 차단시킵니다. 그러므로 혈액 내 Ig-M 풍진 항체의 존재는 최근 감염을 가르키며, Ig-G 항체의 존재는 최근 또는 과거 풍진 감염 또는 백신을 맞아 적절한 보호 상태에 있음을 뜻합니다.

풍진 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약한 감염을 일으킵니다. 얼굴과 목에 붉은색 발진이 특징입니다. 바이러스는 코와 인후의 분비물을 통해 이동하고 콧물, 열, 충혈, 관절통과 같은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에서 풍진은 특별한 치료 없이 2일 이내에 사라지고 건강상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임산부가 임신 첫 3개월 동안에 처음 바이러스에 노출되었는가 여부입니다. 태아 발달 시기에는 바이러스가 매우 치명적인 결과를 낳습니다. 만일 모체에서 태아로 바이러스 전파 시 유산, 사산, 선천성 풍진 증후군 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검사 결과는 어떻게 활용되는가?


풍진 검사는 아래와 같은 경우에 이용됩니다.



 ● 풍진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 존재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 풍진 바이러스의 최근 또는 과거 감염을 발견하기 위해

● 풍진 바이러스에 노출된 경험을 확인하기 위해

● 풍진 바이러스 백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 모든 임산부의 풍진 항체 확인을 위해


Rubella Ig-G 풍진 검사는 임산부가 열과 발진 증상을 가질 때 주로 시행됩니다. 많은 상황들이 유사한 증상을 야기시킬 수 있으므로 의사들은 정확한 진단을 위해 검사를 처방할 필요가 있습니다.


검사 결과의 의미는 무엇인가?


성인 또는 아이에서 Rubella Ig-G 항체의 부재는 해당 환자가 풍진 바이러스에 노출되거나 백신을 맞은 적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곧 풍진 바이러스에 그대로 노출되어 있다는 것과 같죠. Ig-M 항체 없이 Ig-G 항체만 존재하는 것은 바이러스나 백신에 대한 과거 노출력을 가리키고, 풍진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신생아에게서 Ig-M 없이 Ig-G 항체만 존재하는 것은 모체의 Ig-G 항체가 아이에게 전해졌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러한 항체는 유아를 6개월 가량 풍진 감염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신생아에서 Ig-M 항체의 존재는 아기가 임신 중에 감염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참고로 Ig-G 항체는 태반을 통과할 수 있지만 Ig-M은 태반을 통과할 수 없습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