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bella Ig-G 검사는 혈액 내 풍진 항체의 존재 여부를 측정합니다. 풍진 항체(Ab)는 풍진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에 대한 반응으로 생산됩니다. 풍진 항체는 Ig-M과 Ig-G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풍진 바이러스에 노출 후 혈액에서 나타나는 첫 번째 항체는 Ig-M 유형입니다. Ig-M은 감염 후 증가하다가 7~10일 경 최고치를 찍고 점차 감소합니다. Ig-G 항체는 Ig-M 항체에 비하여 나타나는데 조금 더 오랜 기간이 소요되지만, 나타나면 일생동안 혈류 내에 존재하며 재감염을 차단시킵니다. 그러므로 혈액 내 Ig-M 풍진 항체의 존재는 최근 감염을 가르키며, Ig-G 항체의 존재는 최근 또는 과거 풍진 감염 또는 백신을 맞아 적절한 보호 상태에 있음을 뜻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99B54E4E5E78A8CF01)
풍진 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약한 감염을 일으킵니다. 얼굴과 목에 붉은색 발진이 특징입니다. 바이러스는 코와 인후의 분비물을 통해 이동하고 콧물, 열, 충혈, 관절통과 같은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환자에서 풍진은 특별한 치료 없이 2일 이내에 사라지고 건강상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임산부가 임신 첫 3개월 동안에 처음 바이러스에 노출되었는가 여부입니다. 태아 발달 시기에는 바이러스가 매우 치명적인 결과를 낳습니다. 만일 모체에서 태아로 바이러스 전파 시 유산, 사산, 선천성 풍진 증후군 등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99A931375E78AC3B3E)
검사 결과는 어떻게 활용되는가?
풍진 검사는 아래와 같은 경우에 이용됩니다.
● 풍진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 존재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 풍진 바이러스의 최근 또는 과거 감염을 발견하기 위해 ● 풍진 바이러스에 노출된 경험을 확인하기 위해 ● 풍진 바이러스 백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 모든 임산부의 풍진 항체 확인을 위해 |
Rubella Ig-G 풍진 검사는 임산부가 열과 발진 증상을 가질 때 주로 시행됩니다. 많은 상황들이 유사한 증상을 야기시킬 수 있으므로 의사들은 정확한 진단을 위해 검사를 처방할 필요가 있습니다.
검사 결과의 의미는 무엇인가?
성인 또는 아이에서 Rubella Ig-G 항체의 부재는 해당 환자가 풍진 바이러스에 노출되거나 백신을 맞은 적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곧 풍진 바이러스에 그대로 노출되어 있다는 것과 같죠. Ig-M 항체 없이 Ig-G 항체만 존재하는 것은 바이러스나 백신에 대한 과거 노출력을 가리키고, 풍진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신생아에게서 Ig-M 없이 Ig-G 항체만 존재하는 것은 모체의 Ig-G 항체가 아이에게 전해졌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러한 항체는 유아를 6개월 가량 풍진 감염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신생아에서 Ig-M 항체의 존재는 아기가 임신 중에 감염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참고로 Ig-G 항체는 태반을 통과할 수 있지만 Ig-M은 태반을 통과할 수 없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99E4BD415E78ABCB34)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