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검사 수치 알아보기

반응형

오늘은 부갑상선 호르몬(PTH)의 임상적 의의와 정상수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TH는 혈액 내의 칼슘을 안정적으로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칼슘(Ca), 부갑상선 호르몬(PTH), 비타민 D, 인, 마그네슘은 되먹임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즉, 여러가지 물질들이 서로 간섭하며 특정 물질이 너무 높거나 낮게 유지되는 것을 방지해주죠. 이 되먹임 회로에 문제가 생기면 부갑상선 호르몬(PTH)이 정상수치를 유지하지 못하게 되며, 결과적으로 고칼슘혈증이나 저칼슘혈증의 증상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부갑상선 호르몬

PTH는 갑상선 뒤에 위치한 부갑상선에 의해 생산됩니다. PTH는 혈중에 칼슘이 낮게 유지되면 방출되는 호르몬입니다. 

부갑상선 호르몬

혈중 칼슘(Ca)의 농도가 떨어져 방출된 PTH는 칼슘(Ca)의 농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가장 먼저, 뼈로부터 칼슘을 가지고 옵니다. 또한 신장 내에서 비타민 D 활성을 자극하여 장으로부터 칼슘 흡수를 증가시킵니다. 그리고 인의 배출을 촉진하여 칼슘이 소변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러한 PTH의 노력으로 인하여 혈액 내 칼슘 수치가 증가하기 시작하면 PTH는 다시 감소하면서 정상수치로 돌아가게 됩니다.

부갑상선 호르몬


검사는 언제 처방되는가?


PTH는 칼슘수치가 낮거나 높을 때 원인을 진단하기 위해 처방됩니다. 먼저 고칼슘 혈증의 증세는 아래와 같습니다.



 ● 피로

● 오심

● 복통

● 갈증



저칼슘 혈증의 증세는 아래와 같습니다.


● 복통

● 근육 경련

● 손가락 떨림


부갑상선암 제거와 같은 칼슘 조절에 영향을 주는 질환이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처방될 수 있으며, 주로 칼슘(Ca) 검사와 함께 처방됩니다.


검사 결과의 의미는 무엇인가?


부갑상선 호르몬

PTH는 칼슘(Ca)의 수치와 함께 평가해야 합니다. 칼슘과 PTH 모두 수치가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고 있는지 확인하여 평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PTH와 칼슘 모두 정상이라면 칼슘 조절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기능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낮은 PTH 수치는 고칼슘 혈증의 원인인 상태 또는 부갑상선 기능이 저하되어 있음을 뜻합니다. 증가된 PTH는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의미합니다.


 칼슘(Ca)

부갑상선 호르몬(PTH) 

해석 

정상 

정상 

 칼슘 조절 시스템 정상

감소

증가 

 저칼슘 혈증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추가 검사 시행이 필요한 상태

감소 

정상 or 감소 

부갑상선 기능 저하증 의심 

증가 

증가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 의심 

증가 

감소 

칼슘 증가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추가 검사 시행이 필요한 상태


정상수치는?


성별

정상 수치 

남성

15.0~65.0(pg/mL)

여성

15.0~65.0(pg/mL)


관련글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