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검사 수치 알아보기

반응형

 

Free T4에 대해서

 

 

오늘은 갑상선 검사 중 하나인 Free T4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Free T4는 어떤 검사인가?

 

T4는 갑상선이 생성하는 2가지 주요 호르몬 중이며 나머지 한가지 호르몬은 T3입니다.

갑상선은 성대 바로 밑에 위치한 작은 나비 모양의 기관이며,

갑상선은 대사의 속도를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체내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갑상선

 

인체는 갑상선호르몬 Positive, Negative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혈류 내 T4 농도가 감소하면 시상하부에서 TSH의 방출을 유도하는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TSH의 방출을 유도하는 호르몬은 뇌하수체를 자극함으로써 TSH를 방출하게 됩니다.

방출된 TSH는 갑상선을 자극하여 T4의 체내 분비를 증가시킵니다.

이와는 반대로 혈류 내 T4 농도가 증가하면 TSH의 분비가 억제됨으로써 체내 피드백 시스템이 작동합니다.

 

T4는 갑상선 호르몬의 약 9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액 내에서 T4는 Free T4인 자유형과 단백질 결합형으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Free T4의 농도는 총 T4 농도의 약 0.1%입니다.

T4는 간 또는 다른 조직에서 T3로 전환됩니다.

생물학적 활성도를 갖는 것은 T3 및 Free T4입니다.

 

갑상선 기능이 떨어져 TSH 농도가 낮아지고 그에따라 갑상선이 T4를 충분히 생성하지 못하면

체중증가, 피부건조, 불규칙한 월경, 피로감 등 갑상선기능 저하증이 생기게 됩니다.

 

반대로 갑상선이 과량의 T4를 생성하게 되면 심박수 증가, 체중 감소, 불안, 불면 등

갑상선기능 항진증과 관련된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검사결과는 어떻게 활용되는가?

 

T4와 Free T4는 모두 갑상선 기능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검사법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병원에서 TSH와 함께 Total T4가 아닌 Free T4 처방을 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Total T4는 혈액 내 호르몬에 결합할 수 있는 단백질의 양에 의해 간섭을 받기 때문입니다.

Free T4는 단백질 농도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 검사이며 특이도가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Free T4가 티록신의 활성형이기 때문에 갑상선기능을 더 정확히 반영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을 평가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해서 TSH와 함께 주로 처방됩니다.

그 이외에도 신생아에게 선천성 갑상선기능 저하증을 확인하기 위해 처방되기도 합니다.

 


검사는 언제 받아야 하는가?

 

* 심박수 증가

* 피부 건조

* 변비

* 추위에 민감

* 피부 부종

* 탈모

* 피로감

* 불규칙 월경

 


Free T4 정상수치

 

성별 정상 수치
남성 0.93~1.70ng/dL
여성 0.93~1.70ng/dL

 

Free T4 수치가 증가하게 되면 갑상선 기능항진증, 그레이브스 병, Thyroxine의 과다 투여,

아급성 갑상선염, 갑상선 호르몬 불응증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Free T4 수치가 감소하게 되면 갑상선 기능저하증, 뇌하수체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

시상하부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