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검사 수치 알아보기

반응형

오늘은 ABGA(동맥혈 가스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BGA 검사는 호흡 곤란과 관련한 증상이 있을 때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교환이 적절히 이루어지는지 판단하기 위해서 검사합니다. 혈액의 산소 양 또는 이산화탄소 양에 불균형이 있거나, 산-염기 불균형이 있는지를 판단합니다. 이는 호흡성 및 대사성 장애나 신장질환을 시사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검체는 동맥에서 채혈하는데, 보통 손목 안쪽, 엄지 손가락 아래의 맥박이 느껴지는 요골동맥에서 채혈합니다. 때로는 정맥혈로도 가스 검사를 시행할 수 있으며 신생아의 경우 발뒤꿈치의 모세혈관에서 채혈합니다. 다만 정맥에서 채혈한 가스검사(VBGA)는 기존 ABGA와 검사해석이 달라지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BGA는 어떤 검사인가?

 

ABGA

ABGA는 혈액(보통 동맥혈)의 산도와 산소 및 이산화탄소의 양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우리 인체는 혈액의 산도를 매우 중요하게 모니터링하여 pH 7.35~7.45의 좁은 범위를 유지하면서 우리 몸이 과도한 산성 또는 과도한 알카리성의 상태가 되지 않도록 합니다. 체내에서 어떤 물질을 다른 물질로 전환하는 데는 에너지가 필요하며, 이 과정에서 다량의 산이 생산됩니다. 이때 신장은 산의 제거를 돕습니다. 또한 폐를 통해 이산화탄소를 제거함으로써 산도 균형을 조절하죠. 이같은 호흡은 산소를 조직으로 공급하는 주요 루트가 됩니다. 폐로 산소가 들어온 후 혈액으로 용해되어 혈액을 따라 우리 몸 구석구석 빠르게 뿌려지고, 이러한 과정은 체내 전해질 균형과도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습니다. 

ABGA

정상적인 신체기능을 유지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러한 과정이 역동적이고 균형적으로 이루어지면서 혈액 내의 pH가 적절히 유지됩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이유에 의해서 해당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뇨가 조절되지 않았을 때는 케톤산증과 대사성 산증이 유발될 수 있고, 심각한 폐질환은 이산화탄소와 산소 교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쇼크, 불안, 통증, 지속적 구토, 심한 설사와 같은 일시적인 상황 또한 산증 또는 알칼리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ABGA검사는 혈액의 pH와 산소 및 이산화탄소의 양을 제공하는 검사입니다.

 

1) pH - 혈액의 산과 염기의 균형을 측정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이산화탄소의 양과 다른 산의 증가로 몸이 산성화되면 혈액의 pH는 감소합니다. 이산화탄소가 감소하거나 중탄산염같은 염기의 양이 증가하여 신체가 알칼리화 되면 pH는 증가합니다.

 

2) 산소 분압(PO2) -혈액 내 산소의 양

 

3) 이산화탄소 분압(PCO2) - 혈액 내 이산화탄소의 양

 

4) 산소포화도(O2 Saturation) - 산소를 운반중인 혈색소의 비율. 혈색소는 적혈구에 있는 단백으로 혈관을 통해 산소를 조직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5) 중탄산염(HCO3-) - 체내에서 이산화탄소는 대부분 중탄산염의 형태로 존재하며, pH와 이산화탄소 분압 결과를 통해 계산식으로 도출할 수 있습니다. 중탄산염은 pH 불균형에 반응하여 신장을 통해 배설 및 재흡수되며 pH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중탄산염의 수치가 증가하면 pH도 증가합니다.

 

 

ABGA 검체 채취 과정

 

ABGA

ABGA 검사를 위한 혈액은 거의 대부분 동맥혈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아기의 경우 발뒤꿈치 전혈을 사용하기도 하며 신생아에서는 제대혈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동맥혈은 체내로 산소를 운반하고 정맥혈은 폐와 신장으로 노폐물을 운반하므로 동맥혈(ABGA)과 정맥혈(VBGA)의 결과 및 pH는 상이할 수 밖에 없습니다. 동맥혈은 주로 엄지 손가락 아래 맥박이 느껴지는 요골동맥에서 채혈합니다. 이런 동맥혈 채취는 훈련이 필요하며 보통 의사가 직접 채혈합니다. 채혈한 후에는 채혈 부위를 적어도 5~10분간 꾹 눌러서 지혈해야 합니다. 동맥혈에서 채혈한 것이기 때문에 일반 정맥혈 채혈 시보다 신경써서 지혈을 해야합니다. 혈액 희석제 및 아스피린을 복용 중이라면 10~20분간 충분히 지혈을 시켜줘야 합니다. 혹여나 환자가 산소치료를 받고 있다면 채혈 전 20~30분간 산소치료를 중단하고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ABGA 검사는 언제 처방되는가?

 

ABGA

ABGA 검사는 산소 및 이산화탄소 또는 체내 pH 불균형으로 인한 증상이 보일 때 처방되며, 해당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호흡 곤란
● 숨참
● 구역, 구토
● 산소 치료의 효과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 머리 또는 목의 외상으로 호흡에 영향을 줄만한 외상이 있는 경우
● 오랜 시간 마취를 진행할 때

 

 

ABGA 검사 결과의 해석

ABGA 검사의 비정상적인 결과가 의미하는 바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충분한 산소를 흡입하지 못한 경우

2) 이산화탄소의 제거가 적절히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

3) 신장 기능의 문제가 발생한 경우

 

ABGA

 

* 대사성 산증은 낮은 pH와 중탄산염의 감소를 보이며, 혈액은 지나치게 산성인 상태를 의미합니다. 원인으로는 주로 당뇨, 쇼크, 신부전 등이 있습니다.

 

* 대사성 알칼리증은 높은 pH와 중탄산염의 증가를 보이며, 저칼륨 혈증, 지속적인 구토, 중탄산나트륨 과용 등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호흡성 산증은 낮은 pH와 증가된 산소분압을 보이는데, 이것은 산소 유입과 이산화탄소 배출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못한 호흡저하에 근본 원인을 두고 있습니다. 호흡저하는 폐렴, 만성 폐쇄성 폐질환, 마취제로 인한 과다 진정 상태에서 보일 수 있습니다.

 

* 호흡성 알칼리증은 pH의 증가와 이산화탄소 분압의 감소를 보입니다. 이는 산소 교환 장애로 인해 발생되며, 산소 교환 장애는 과호흡, 통증, 정서적인 고통, 폐질환으로 인한 과다 호흡 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상수치는?

 

ABGA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 받을 수 있으나, 구매 고객에게 추가요금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