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검사 수치 알아보기

반응형

오늘은 우리 혈액 속에 존재하는 '호중구(Neutrophil)'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병원에서 따로 호중구 검사만 특이적으로 시행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루틴검사인 CBC(총혈구검사)에 호중구 검사가 포함되어 있죠. 총혈구검사(CBC)는 건강 검진, 수술 전 기본검사, 악성혈액질환 진단 및 추적 관찰 등 다양한 임상적 의의를 가지고 있어 광범위하게 처방되는 검사 중 하나입니다. 총혈구검사(CBC)를 통해 파악할 수 있는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등은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산소와 영양분을 몸 구석구석 공급하고 세균과 같은 외부물질에 대항하여 싸우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몸에 출혈이 생기면 그것을 지혈하는 등 아주 필수적이고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기능은 혈액 중에 포함되어 있는 혈구들에 의해서 실행됩니다. 혈구는 크게 적혈구(RBC), 백혈구(WBC), 혈소판(PLT)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간단히 각 혈구의 기능은 위에 보이는 것처럼 적혈구는 체내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백혈구는 외부 물질에 대항하여 인체를 방어하고 혈소판은 출혈이 발생한 곳에 지혈을 담당하죠. 오늘 알아볼 호중구(Neutrophil)은 이 중 백혈구(WBC)에 포함되는 물질이며 주된 기능은 병균 및 바이러스로부터 인체를 방어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아래에서 더욱 자세히 호중구의 역할 및 정상수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백혈구(WBC)의 정상수치?

 

먼저 각 병원마다 WBC의 정상수치는 약간 상이할 수 있으나 대부분 4,000~10,000/uL입니다. 다만 백혈구수는 생리적 변동치가 적혈구보다 심하므로 정상치로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백혈구가 증가하는 경우는 감염증, 출혈, 급성외상, 악성종양, 백혈병, 스트레스 등 다양합니다. 감소하는 원인으로는 골수에서의 백혈구 생산이 바이러스 및 화학약품에 의해 저하된 경우입니다. 백혈구 수치가 정상보다 높은 경우를 백혈구 증가증이라하고 백혈구가 정상수치보다 낮은 경우를 백혈구 감소증이라고 부릅니다. 백혈구는 호중구, 호산구, 호염기구, 단구, 림프구 총 5종류로 나눌 수 있으며, 해당 Cell을 각각 측정하는 검사를 백혈구 감별계산이라고 부릅니다.

 

백혈구 감별계산

 

백혈구 감별계산이란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백혈구를 다시 호중구, 호산구, 호염기구, 단구, 림프구로 나누는 작업입니다. 이렇게 백혈구를 굳이 감별하는 이유는 각각의 백혈구들은 각기 서로 다른 기능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환자의 상태와 질병에 따라 특정 백혈구가 증가할 수 있으며, 그 정보를 토대로 의료진은 환자의 정확한 상태를 파악해낼 수 있습니다. 호중구가 특이적으로 증가한다면 의료진은 감염, 독성, 괴사, 용혈 등을 의심할 수 있으며 호중구가 감소된 상태라면 골수기능 부전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호중구(Neutrophil)의 기능과 정상수치

 

호중구는 백혈구의 대부분(40~70%)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세포는 혐기성 및 호기성 해당 작용의 대사 작용이 아주 활발하여 생체 방어기구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호중구의 주된 기능은 체내에 이물질이나 감염성 인자가 있을 때 탐식(phagocytosis)과 소화(digestion)작용, 그리고 살균작용으로 그들의 기능을 막거나 억제하는 것에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호중구는 그 주위로 여러 가지 물질을 방출하는 분비 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호중구는 일반적으로 감염 부위에 가장 먼저 도달하는 탐식세포이며 그 다음 도달하는 물질은 단구(Monocyte)입니다. 

 

호중구의 정상수치는 WBC의 40~70% 수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령에 따라 조금 달라질 수 있는데, 생후 1주부터 7세까지는 백혈구 중 림프구의 수치가 가장 높습니다. 하지만 7세가 지나면서 호중구가 다시 증가하기 시작하여 림프구보다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됩니다. 하루 중 호중구수는 오후에 가장 높고 아침에 가장 낮습니다. 하지만 이는 개인편차가 존재할 수 있으며, 해당되지 않는 사람도 많습니다. 백혈구 수치는 격한 운동 시에 증가할 수 있으며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하여 평균 WBC 수치가 높습니다. 여성의 경우 월경 시 호중구와 단구가 저하되고 호산구는 상승하는 경향이 있으며, 배란기에는 호염기구의 수치가 저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으나, 구매 고객에게 추가요금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