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검사 수치 알아보기

반응형

NH3(암모니아)는 단백질 분해 과정 중 장내 세균과 신체의 세포에 의해서 생산되는 물질입니다. NH3(암모니아)는 정상상태에서 간으로 이동하여 요소와 글루타민으로 전환됩니다. 그 중 요소는 신장으로 운반되어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만일 이 요소 회로가 암모니아의 분해를 완전하게 해내지 못하면 암모니아는 혈중에 축적되어 신체에 다양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상태가 심해지면 혈액 뇌 장벽을 통과하게 되면서 간성 뇌병증을 초래하게 됩니다. 이 상태는 의식변화 및 신경학적 변화를 초래해서 혼돈, 인지 장애, 졸음을 유발하고 결국 혼수와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NH3(암모니아) 대사의 문제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심한 간질환

● 간으로 가는 혈류량 감소

● 라이 증후군

● 신부전

● 요소회로의 결함(유전적 결함)


암모니아 검사 결과는 어떻게 활용되는가?


암모니아 검사는 주로 행동과 의식 변화의 원인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원인 불명의 혼수를 진단하거나 라이 증후군이나 다양한 간질환에 의한 간성 혼수를 진단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해당 검사는 당, 전해질, 신기능, 간기능 검사와 함께 처방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암모니아 검사는 요소 회로 결함의 중등도를 평가하고 검출하기 위해서 처방되기도 합니다. 몇몇 의료기관에서는 암모니아 검사를 간성 혼수의 치료 효과를 감시하는 데 이용하고 있지만, 그 임상적 이용에 대해서는 아직 전반적인 동의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검사는 언제 하게 되는가?


암모니아 검사는 생후 수일 내에 과민성, 구토, 무기력, 그리고 간질과 같은 증상을 보일 때 신생아를 대상으로 처방됩니다. 독감 또는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성 질환 후 일주일 내에 이러한 증상을 보이는 소아 또는 라이증후군이 의심되는 소아에게도 처방됩니다. 성인이 의식 변화, 혼미, 졸음, 혼수 상태에 빠졌을 때 암모니아 검사는 의식 변화의 원인을 평가하기 위해 처방됩니다. 안정적인 간질환을 가진 환자에서 환자가 갑자기 악화된 경과를 보이거나 급성 증세를 보일 때, 암모니아 수치는 간기능 검사와 함께 처방되어 환자 평가에 이용될 수 있습니다.


NH3(암모니아) 검사 결과의 의미는 무엇인가?


혈액 내 암모니아 농도가 갑자기 증가하는 것은 체내 암모니아 대사 및 제거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영아에서 수치가 극도로 증가하는 경우 선천적인 요소 회로 결함이나 신생아 용혈성 질환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암모니아 수치 증가와 당 수치 감소를 보이는 소아와 청소년에서 라이증후군의 존재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소아와 성인에서 암모니아 수치 증가는 간 또는 신장의 손상을 가르킵니다. 다만, 암모니아의 농도가 정상이라고 해서 간성 혼수를 완전히 배제해서는 안됩니다. 다른 노폐물이 정신 기능과 의식 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뇌 내의 암모니아 수치는 혈액 내의 암모니아 수치보다 매우 높을 수 있습니다.


정상수치는?


성별

정상 수치 

남성

27~102(ug/dL)

여성

19~87(ug/dL)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