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검사 수치 알아보기

반응형

오늘은 A/G ratio 수치의 임상적 의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G ratio는 풀어서 설명드리자면 Albumin/Globulin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해당 비율을 통해서 알부민 또는 글로불린 수치를 파악할 수 있으며 검사의 목적은 전반적인 건강 검진의 일부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주로 간과 신장 질환의 선별을 위한 루틴검사로 수행됩니다.

 

 

A/G ratio는 어떤 검사인가?

단백(Protein)은 모든 세포와 조직의 중요한 기본 요소입니다. 이것들은 신체의 성장, 발달, 건강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단백은 대부분의 장기 구조 중 일부를 형성하고 신체의 기능을 조절하는 효소와 호르몬을 만듭니다. 혈액 내 존재하는 대표적인 단백 성분을 크게 두 종류로 나누자면 알부민(Albumin)과 글로불린(Globulin)이 있습니다. 알부민의 주목적은 삼투압을 통해 혈관에서 누출되는 것으로부터 액체 성분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즉, 알부민 수치가 저하되면 혈액에 끈기가 없어지고 혈관 속의 수분이 밖으로 빠져나가 복수가 차고 심한 부종이 생기게 됩니다. 글로불린은 효소, 항체 등 다양한 단백질을 포함합니다. 알부민과 글로불린의 비율은 Total protein과 Albumin의 수치에 의해 얻어집니다.

 

 

 

Total protein 측정은 영양 상태를 반영할 수 있고 그 외에 신장기능, 간기능 등 많은 신체 상태들을 진단하는 데 도움을 주고 선별검사 하는 데 이용될 수 있습니다. 만일 Total protein이 비정상이라면 특정 진단을 할 수 있도록 추가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검사는 언제 시행되는가?

 

Total protein 검사는 통상적인 건강 검진의 일부로 처방되는 루틴검사입니다. 총 단백은 최근 체중 감소를 겪었거나 영양상태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받기 위해 시행됩니다. 그 이외에 간이나 신장 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을 보이거나 부종의 원인을 찾기 위하여 다른 검사들과 함께 시행될 수 있습니다.

 

 

검사결과의 의미는 무엇인가?

낮은 Total protein은 간질환, 신질환, 또는 단백이 소화 또는 흡수되지 못하는 질환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낮은 수치는 심한 영양결핍, 염증성 장질환과 같은 영양 결핍의 원인이 되는 상황에서 보일 수 있습니다. 높은 Total protein은 만성 염증이나 바이러스성 간염 또는 HIV와 같은 감염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발성 골수종과 같은 골수질환에서도 총 단백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대학병원에서는 A/G ratio라고 불리는 알부민과 글로불린의 비율을 계산하여 함께 보고합니다.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알부민이 글로불린보다 약간 더 많이 존재하므로 정상 A/G ratio는 1보다 약간 증가된 수치입니다. 만일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특정 질병 상태라면 알부민과 글로불린 상태에 변화를 주기 때문에 A/G ratio가 정상수치보다 내려가거나 높아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낮은 A/G ratio는 다발성 골수종 또는 자가면역 질환에서 글로불린의 과생산 또는 간경화 시 발생할 수 있는 알부민의 저생산, 또는 신장 질환에서 나타는 알부민의 선택적 소실 등을 반영합니다. 반대로 높은 A/G ratio는 몇몇 유전 결함과 백혈병에서 볼 수 있는 면역글로불린의 저생산을 나타냅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으나, 구매고객에게 추가금액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