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검사 수치 알아보기

반응형

 LDH 수치 

LDH 수치 안내해드립니다!


오늘은 간기능 검사의 일부인 'LDH 수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DH 수치LDH 수치

LDH는 어떤 검사인가?


LDH는 체내 모든 세포에 존재하는 효소입니다. 정상인의 경우 소량만이 혈액에서 검출됩니다. LDH는 세포가 손상되거나 파괴될 때 혈액으로 유출되기 때문에 세포 손상 지표로써 이용되고 있습니다.




LDH는 서로 다른 5개의 동종 효소의 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LDH가 상승한다는 것은 조직 손상을 반영하지만 그 자체로 세포 손상 부위를 특정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LDH 동종효소 측정을 통해 세포 손상의 위치를 어느정도는 특정할 수 있습니다. 각 동종 효소는 다음 장소에 분포합니다.


 ● LDH-1 : 심장, 적혈구, 신장, 생식세포

● LDH-2 : 심장, 적혈구, 신장

● LDH-3 : 폐, 기타 장기

● LDH-4 : 백혈구, 림프절, 근육, 간

● LDH-5 : 간, 골격근


LDH 동종효소LDH 동종효소



LDH 수치는 어떻게 활용되는가?


최근 LDH는 급성, 만성질환의 범위와 경중에 대한 모니터링 도구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때로는 암, 신장 및 간질환의 표지자로써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심근경색 진단 및 모니터링에도 이용되곤 했지만 최근에는 심근경색에 민감도와 특이도가 더 높은 Troponin 검사로 대체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LDH 검사는 언제 처방되는가?


LDH는 다양한 종류의 세포 및 장기 손상 시 다른 여러가지 검사들과 함께 처방됩니다. 주로 AST, ALT, ALP 등과 함께 처방되며, 질환이 진단된 후에는 질환의 경과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LDH 검사가 실시되기도 합니다. LDH는 근육 손상 및 상해, 용혈성 빈혈의 추적 관찰에도 이용됩니다.




LDH 검사결과의 의미는 무엇인가?


LDH 수치LDH 수치

LDH 상승은 조직 및 세포 손상의 지표입니다. LDH는 세포 손상이 시작될 때 상승하여 일정 시간 후 최고치를 나타낸 후 감소합니다. 급성 심근경색의 경우 24-48시간 내에 상승하여, 2~3일간 최고치를 나타내고, 10~14일 후 정상화됩니다. 급성 심근경색 이외에도 LDH는 조직 및 세포 손상과 관련된 매우 다양한 원인에 의해 증가하게 됩니다. LDH가 상승할 수 있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 뇌혈관질환

● 약물(아스피린, 마약, 알코올)

● 용혈성 빈혈

● 악성빈혈

● 신장질환

● 간질환

● 췌장염

● 고환암, 림프종 및 다른 암




정상수치는?


성별

정상 수치 

남성

135~225(U/L)

여성

135~214(U/L)


관련글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