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검사 수치 알아보기

반응형

오늘은 신장의 기능을 평가하는 데 주로 이용되는 검사 중 하나인 Creatinine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reatinine은 어떤 검사인가?

 

해당 검사는 혈액 또는 소변에서 Creatinine의 양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Creatinine은 Creatine의 분해물로써 근육에서 생성되는 노폐물입니다.

Creatine은 근육을 수축시키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생산하는 순환의 일부분이며,

Creatine과 Creatinine은 비교적 일정한 속도로 몸에서 생산됩니다.

 

대부분의 Creatinine은 신장을 통해 배출되므로 혈액 내의 농도는 신장이 얼마나 정상적인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좋은 지표입니다.

생산되는 양은 근육 양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Creatinine의 정상수치는 여성과 어린이보다 성인 남성에서 조금 더 높게 나타납니다.

또한 여러가지 논문을 살펴보면 골격근 양이 많은 남성이 그렇지 않은 남성에 비해 Creatinine의 수치가 조금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사결과는 어떻게 활용되는가?

 

혈액 Creatinine 검사는 신장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BUN 검사와 함께 처방됩니다.

Creatinine과 BUN 검사가 비정상으로 나타나거나 신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당뇨병같은 기저질환을 가졌다면이 두 검사가 신기능장애의 진행과 치료의 효과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혈액 Creatinine과 BUN 검사는 신장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약제의 사용이 필요한 CT 스캔과 같은 절차를 거치기 전에 신장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처방이 될 수도 있습니다.

 

혈액 Creatinine의 측정은 eGFR을 계산하는 데에도 사용되며 신장 손상의 증거를 찾는 선별검사로써 이용됩니다.

 


검사는 언제 해야하는가?

 

Creatinine 검사는 건강검진에서 선별검사로써 실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검사는 비특이적인 증상을 호소하거나, 급성 질환이 있을 때, 신장 기능의 평가가 필요할 때 실시됩니다.

 

* 피로, 집중력 부족, 식욕 부진, 수면 곤란

* 부종(특히 눈 주위나 얼굴, 복부)

* 거품뇨, 혈뇨, 커피색 소변

* 소변양의 감소

* 타는 듯한 느낌의 배뇨감

* 늑골 아래, 신장이 위치한 곳의 통증이 느껴질 때

* 고혈압

* CT 촬영이 예정된 경우

* 투석 전후에 치료효과 모니터링

 


검사결과의 의미는 무엇인가?

 

혈액 내 Creatinine의 농도 증가는 신장 기능에 영향을 주는 질환이나 상태를 의미합니다.

혈액 내 Creatinine 농도는 근육손상의 결과로 일시적으로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성별 정상수치
남성 0.7~1.2mg/dL
여성 0.5~0.9mg/dL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