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검사 수치 알아보기

반응형

오늘은 신장기능 검사의 대표검사인 BUN 수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로 신장기능을 평가할 때 사용되는 검사는 BUN, Creatinine, Cystatin-C, 소변검사 등

여러가지 검사가 있지만 오늘은 BUN 정상수치와 검사 의의에 대해서만 간략하게 적겠습니다.

추후에 BUN 수치 이외에도 Creatinine, Cystatin-C, 소변검사 수치에 대해서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검사 의의

 

혈액 안의 요소질소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요소는 체내에서 단백질이 분해될 때 생성되는데, 이는 신장을 통해 배설되기 때문에 혈액요소질소 측정으로 신장 기능을 간접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간에서 생성되어 혈액으로 나온 요소는 90% 이상이 신장을 통해 배설됩니다. 신장에서는 하루에 약 32g을 배설하며 그중 24g을 세뇨관에서 재흡수합니다. 단백질의 대부분은 간에서 요소로 전환된 후 콩팥에서 콩팥 사구체와 세뇨관에서의 여과 및 재흡수, 분비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소변으로 배설되는데, 이 농도를 콩팥기능의 지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혈액요소질소(BUN)는 간 기능의 변화로 간에서 생성되는 요소의 양이 증가하거나 고단백 식이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혈액요소질소 하나만으로 신장 기능의 전부를 평가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보통은 혈액요소질소(BUN)와 크레아티닌(Creatinine) 농도를 같이 측정하여 신장 기능을 평가합니다.

 

2. 정상 수치

 

BUN 정상 수치는 6~23mg/dL 입니다.


다만, 혈액검사의 정상 범위는 나이, 성별, 인종, 임신 여부, 검사실, 검사 수행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검사를 시행하는 병원이나 검사실에서 제시하는 참고치를 사용하여 의료진과 결과를 상담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BUN 수치 (mg/dL) 해석
6-23 기준범위
<6-10 과수화(overdydration) 상태
50-150 사구체여과율 손상
>150 심한 신장 손상

 


 

BUN 수치 증가 BUN 수치 감소
탈수 영양실조
신기능 부전 임신
요로 폐쇄 기아(starvation)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