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검사 수치 알아보기

반응형

오늘은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보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4차 산업혁명은 빅데이터와 AI를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등 전세계 시가총액 상위 기업들은 모두 이러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회사이며, 해당 회사들이 손대는 어떠한 산업이든 대박을 터뜨리고 있죠. 이러한 현상이 가능한 근본적인 이유는 바로 '빅데이터'에 있습니다. 


원격 진료

인간은 너무나 다양한 모습으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인생을 조금만 살아봐도 알 수 있죠. 인간의 다양성은 끝이 없다는 것을요. 하지만 이렇듯 겉보기에는 다양해보이는 인간도 데이터로 살펴보면 어느정도 규격화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항상 사던 물건을 사고, 일정한 주기로 해당 물건을 구입합니다. 같은 상품을 구매하지 않더라도 이전과 비슷한 방식으로 물건을 검색하며, 이러한 기록은 전부 다 데이터로 남아 당신이 눈여겨 보았던 상품들이 끊임없이 광고로 출력되죠. 저들이 성공할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인간의 욕구와 습관을 데이터화 시켰고,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원격 진료


이들은 인간이 어떠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지 아주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욕구를 충족시켜주면서 돈을 벌죠. 이들이 손대는 사업마다 성공할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기존 업체들은 이들과 경쟁할 수 없습니다. 규모와 정보성 모두 경쟁에서 밀리게 되죠. 이러한 일이 얼마나 비일비재하면 '아마존드(Amazoned) : 아마존에 의해 파괴되다'라는 말이 생길까요? 이러한 아마존이 헬스케어 시장을 노리고 있습니다. 2018년 06월 온라인약국 '필팩(Pillpack)' 인수를 시작으로 2019년 10월 원격진료 스타트업 업체인 '헬스 내비게이터(Health Navigator)'를 인수했습니다.


원격 진료


의료계에 몸을 담고 있는 사람으로서 아마존이 내다보고 있는 원격 진료의 시대도 저에겐 흥미롭게 다가옵니다. 원격 진료라는 것이 기술만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보니 아직은 섣부른 판단과 기대일 수 있습니다. 특히나 이러한 사업들은 새로운 무언가를 창조한다기 보다는 기존의 생태계를 파괴하며 독점적으로 성장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의 기득권층과의 마찰이 상당히 거셀 것이며, 사회적 제도가 마련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원격 진료 및 원격 처방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며, 언젠가는 일상화되어 우리에게 많은 이점을 가져다줄 것입니다. 


원격 진료


약을 배송해드립니다! 필팩?


원격 진료


필팩은 T.J parker가 창업한 회사죠. 부모님이 약국을 운영하셨다고 합니다. 그곳에서 항상 약을 받기 위해 줄을 서있는 환자들을 보면서 유통구조를 개선하고 싶다는 생각을 실천에 옮겨 필팩을 창업하게 됩니다. 



필팩은 환자가 등록한 약국에게 처방전을 양도받아 처방전에 따라 분류된 약을 시간, 날짜별로 분류하여 한 달에 한 번 배송합니다. 주 고객층은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이며, 이들은 장기적으로 약을 꾸준히 복용해야 하죠.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건강기능식품에도 많은 관심이 생겼기 때문에, 꼭 약이 아니더라도 건강기능식품 또한 정기 배송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원격 진료


미국 온라인 의약품 유통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연평균 12%의 높은 CAGR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필팩은 창업 2년만에 100만 명에 달하는 고객을 유치했으며, 연간 1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아마존은 필팩의 어떤 점을 보고 10억 달러라는 거금을 들여 필팩을 인수했을까요? 아마존은 1999년 Drugstore의 지분 40%를 인수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미국 12개 주에서 약국 면허를 취득했죠. 필팩은 50개 주에서 약을 유통할 수 있는 유통 면허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둘의 시너지는 어떠한 미래를 만들어낼까요? 아마존이 필팩을 인수한다는 소식이 전해진 후 월그린, CVX 등 미국의 의약품 유통 회사들의 주가는 크게 흔들리는 모습을 보였죠. 1억 명에 달하는 Prime 서비스 고객을 보유하고 있는 '아마존', 100만명의 의료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하는 시스템을 가진 '필팩' 


과연 아마존과 필팩은 미래에 어떠한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올까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