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검사 수치 알아보기

반응형

오늘은 IGF-1 검사의 수치와 임상적 의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GF-1 검사의 목적은 주로 성장호르몬(GH)의 결핍 및 과잉에 의한 질환을 확인하고 뇌하수체의 기능을 평가하며 성장호르몬(GH) 치료의 효과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검사합니다. IGF-1과 성장호르몬은 정상적인 뼈와 조직의 성장 및 발달에 필수적인 호르몬입니다. 성장호르몬은 뇌하수체에서 생산되며 주로 밤에 최고점을 이룹니다.

IGF-1은 성장호르몬의 자극에 의해 간과 골격근 및 다른 여러조직을 생산합니다. IGF-1은 성장호르몬의 여러 작용을 매개하여 조직들의 성장을 자극하고 근육의 크기를 증가시킵니다. IGF-1은 성장호르몬과 같이 유년기 초반엔 수치가 낮으나 유년기를 지나면서 점차 증가하고 사춘기때 최고점에 이릅니다.


검사 결과는 어떻게 활용되는가?


IGF-1은 성장이상의 원인을 진단하고 뇌하수체 기능을 평가하는 데 이용됩니다. 또한 성장호르몬 결핍 및 과다에 대한 치료효과를 모니터링 하는 데 사용됩니다. IGF-1은 주로 성장호르몬 검사와 함께 처방되며 이는 GH 무감각증을 감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IGF-1 수치가 나이와 성에 비례하여 정상이라면 GH 결핍증은 배제할 수 있으며 추가적인 확진검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뇌하수체 기능저하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부신피질자극호르몬 등의 뇌하수체 호르몬 검사를 IGF-1 검사와 함께 처방할 수 있습니다.


검사는 언제 하게 되는가?


IGF-1 검사는 주로 아래와 같은 증상을 보일 때 처방됩니다.



 ● 아이에서 느린 성장속도, 작은 키 등의 GH 결핍증상을 보일 때

● 어른에서 골밀도 감소

● 뇌하수체 기능저하가 의심되는 경우

● GH 치료 시 모니터링을 위해

● 거인증 및 말단 비대증의 징후를 보이는 경우

● GH 생산 뇌하수체 종양이 발견된 경우


검사 결과의 의미는 무엇인가?


1) IGF-1 수치가 낮은 경우


IGF-1 수치가 감소되어 있다면 GH 결핍이나 GH에 대한 무감각증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GH 결핍이 아이의 작은 신장 및 성장 지연을 초래했을 가능성이 있으며, 이러한 경우에는 GH 복용을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어른의 경우 자연스레 GH 농도 감소가 나타나지만 평균보다 낮은 농도는 GH 결핍이나 GH 무감각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IGF-1의 감소가 뇌하수체 기능저하에 의한 것이라면 다양한 뇌하수체 호르몬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고 부족한 호르몬을 찾아 보충해주는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2) IGF-1 수치가 높은 경우


증가된 IGF-1은 주로 평균보다 높은 수치의 GH 생산을 반영합니다. 사춘기와 임신 시기에는 GH와 IGF-1의 증가소견이 있을 수 있지만, 이외에는 대개 뇌하수체 종양에 의해 GH이 증가하게 됩니다. 만일 IGF-1 수치가 뇌하수체 종양 제거 후에도 증가되어 있다면 수술이 효과적으로 진행되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적절한 치료가 되었다면 IGF-1 농도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 후 주기적인 IGF-1 수치 모니터링이 필요하며 IGF-1 수치가 재차 증가한다면 종양의 재발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정상수치는?



IGF-1 수치가 증가한 경우 말단비대증, 거인증, 갑상선기능 항진증, 뇌하수체 항진증 등을 의심할 수 있으며, IGF-1 수치가 감소된 경우 GH 결핍증, GH 무감각증, 영양결핍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