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검사 수치 알아보기

반응형

오늘은 부신피질자극호르몬(Adrenocorticotropic Hormone)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병원에서는 흔히 'ACTH' 검사라고 지칭하고 있습니다. 해당 검사의 목적은 쿠싱 증후군, 쿠싱병, 에디슨 병, 부신 종양, 뇌하수체 종양과 같은 부신과 뇌하수체 질환을 진단하고 감별하기 위해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해당 글을 읽으시면 ACTH 검사는 왜 처방되는지? 정상수치는 어떻게 되는지? 등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ACTH
ACTH

 

 

ACTH는 어떤 검사인가?

ACTH는 코르티솔(Cortisol)의 생성을 자극시키는 호르몬입니다. Cortisol은 포도당과 단백질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면역체계반응을 억제시키고 혈압을 유지시키는 스테로이드 호르몬입니다. 체내 피드백 시스템에 의하여 Cortisol 수치가 낮으면 ACTH의 수치는 증가하고 Cortisol 수치가 증가하면 ACTH의 수치는 감소하게 됩니다.

 

 

ACTH는 뇌하수체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입니다. 뇌하수체는 내분비계의 일부분이며 장기, 조직, 몸 전체를 조절하는 다른 샘기관들에 영향을 줍니다. 혈액 내 Cortisol 수치가 감소하면 시상하부는 부신피질자극호르몬방출호르몬(CRH)을 생성합니다. 해당 호르몬은 뇌하수체에서 ACTH의 생성을 자극하며, 각각 신장의 끝에 위치한 작은기관인 부신에서 Cortisol의 분비를 자극시킵니다.

 

ACTH와 연관된 질환은?

 

쿠싱병 : 뇌하수체에서 ACTH를 분비하는 종양으로 인해 과다한 Cortisol이 생성되는 것

 

쿠싱 증후군 : Cortisol에 과다하게 노출된 것과 관련된 증상과 징후를 말합니다. 쿠싱 증후군은 부신 종양, 부신 과다증, 스테로이드 약물의 사용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뇌하수체 외에 위치하는 이소성 ACTH 분비 종양에 의해서도 발생됩니다.

 

 

 ● 쿠싱병과 쿠싱 증후군은 차이는?


쿠싱병과 쿠싱 증후군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질환 발생위치가 어디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쿠싱병은 뇌하수체의 종양때문에 ACTH가 과도하게 증가되고
증가된 ACTH에 의해서 부신이 과도하게 활성되는 질환입니다.


쿠싱 증후군은 원인의 근본이 뇌하수체에 있지 않은 경우입니다.
그것은 스테로이드 호르몬을 복용함으로써 나타날 수도 있고,
부신의 종양에 의해, 뇌하수체 밖의 ACTH 분비 종양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에디슨병 : 주로 부신 기능 부전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부신의 손상으로 인한 Cortisol 감소.

 

이차성 부신 기능 부전 : 뇌하수체의 기능 부전으로 인한 Cortisol 감소.

 

검사는 언제 해야하는가?

 

해당 검사는 환자가 Cortisol의 과다 및 부족과 관련된 증상이 있을 때 처방됩니다. 먼저, 과다하게 높은 수치의 Cortisol의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비만, 몸통에 체중이 집중되고 팔과 다리는 마른 유형
● 보름달형 얼굴
● 푸석푸석하고 얇은 피부
● 배의 자색선
● 근력 저하
● 여드름
● 증가된 체모

 

Cortisol 수치가 낮은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근력 저하
● 피로
● 체중 감소
● 피부 색소 침착
● 식욕 감소
● 야뇨증

 

 

검사결과의 의미는 무엇인가?

 

 

 
질병  Cortisol  ACTH 
쿠싱병  High  High 
부신 종양  High  Low 
이소성 ACTH  High  High 
에디슨병  Low  High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  Low  Low 

 

ACTH가 증가되었다는 것은 쿠싱병, 에디슨병, 이소성 ACTH 분비 종양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ACTH가 감소되어 있다는 것은 부신 종양, 스테로이드 약물,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이 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정상수치는?

성별 정상 수치 
남성 7.20~63.30(pg/mL)
여성 7.20~63.30(pg/mL)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으나, 구매고객에게 추가금액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