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검사 수치 알아보기

반응형

오늘은 심근표지자 검사 중 하나인 'CK-MB'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K-MB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CK(CPK) 검사에 대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CK는 심장, 뇌, 근육에서 발견되는 효소입니다. 해당 효소는 각각의 조직이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여러 도움을 주고 있죠. 조금 더 들어가서 CK라는 효소를 더욱 세분화해서 나눠보죠. CK는 다시 CK-MM, CK-MB, CK-BB로 나눌 수 있습니다. CK-MM은 주로 골격근에서 발견되고 CK-BB는 주로 뇌에서 발견되는 효소입니다. 그리고 오늘 알아볼 CK-MB는 주로 심장에서 발견되는 효소죠. 그래서 병원에서는 CK-MB 검사를 '심근표지자' 검사로 활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전기영동을 통해 아래와 같이 CK 효소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CK-MB

 

 

CK-MB는 어떻게 활용되는가?

CK-MB 검사는 CK(CPK) 검사와 함께 흉통이 있는 사람에게서 심근경색이 있는지를 진단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단순히 CK(CPK)가 높다는 것만으로는 심근경색을 진단하기 어렵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CK라는 효소는 심근에 존재하기도 하지만 골격근에도 많은 양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CK(CPK) 검사와 CK-MB 검사를 함께 처방하여 근육 손상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K 수치가 증가했는데 CK-MB의 수치 또한 증가했다면 심근손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ckmb

 

 

또한 CK-MB 검사는 치료효과를 모니터링하기 위해서 사용되기도 합니다. 혈전이 용해되면 CK-MB 수치는 빠르게 떨어지는 경향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보통 CK-MB 농도의 증가는 심근경색 환자에서 흉통이 시작된 후 3~4시간 후에 발견됩니다. 18~24시간 후에 최고 농도를 나타내며, 72시간 이내에 정상수치로 돌아오게 됩니다. CK-MB는 심근경색을 판단하는 데 있어 특이적인 검사는 맞지만 최근에는 Troponin 검사가 더욱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심근경색?

CK-MB 검사가 심근경색에 특이적인 검사라는 것을 알았다면 조금 더 나아가서 심근경색이란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장이라는 것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멈추지 않고 뜁니다. 분당 약 70회 박동하며 5리터의 피를 온몸으로 뿌려주는 역할을 하죠. 각 기관은 심장에서 나온 혈액을 통해 충분한 에너지를 얻어 기능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쉬지 않고 일하는 심장은 역할에 맞게 충분한 에너지와 산소를 공급받아야만 하며 그 역할을 '관상동맥'이 해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심근경색이란 심장의 근육에 에너지와 산소를 공급해주는 '관상동맥'이 막혀서 심근에 괴사가 일어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심근경색의 초기 사망률은 약 30%에 달하며, 사망환자의 50%는 병원에 내원하기도 전에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이러한 심근경색의 가장 근본적이고 주된 원인은 동맥경화증이며, 형성된 혈전에 의해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히면서 심근의 괴사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초기에는 정상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침착되면서 혈관내막이 두꺼워지게 됩니다.

 

CK-MB

 

조금 더 진행되면 침착된 혈관의 중심에 지질이 뭉치고 모여 크기가 큰 지질의 핵심을 형성하게 됩니다. 지질을 중심으로 세포들이 증식하여 혈관의 흐름은 더욱 악화됩니다. 이후로는 매우 복합적인 병변증상이 나타납니다. 주로 혈전이 생기며 심각하게 진행된 경우 완전한 폐쇄로 이어지며 급성 심근경색이 발생하게 됩니다.

 

CK-MB

 

심근경색의 위험인자로는 흡연, 고지혈증(LDL수치 증가), 고혈압, 당뇨병, 비만, 운동 부족, 통풍, 음주 등이 있다고 합니다.

 

 

정상수치는?

 

 

성별 정상 수치 
남성 0.00~4.87(ng/mL)
여성 0.00~3.61(ng/mL)

 

관련글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으나, 구매 고객에게 추가요금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