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검사 수치 알아보기

반응형

오늘은 미오글로빈(Myoglobin)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오글로빈은 심장과 골격근에서 발견되는 산소결합 단백질입니다. 미오글로빈은 근육 세포 내에서 산소와 결합하여 근육 세포가 근수축에 필요한 에너지를 생산하는 것을 돕습니다. 심장 또는 골격근의 손상이 있을 시 미오글로빈은 혈중으로 방출되고 근손상 후 몇 시간 내에 체내 농도가 증가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미오글로빈


미오글로빈은 신장에 의해 피에서 걸러지고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심각한 외상이 있는 경우 다량의 미오글로빈이 혈중으로 방출되는데, 이때 생성된 과잉의 미오글로빈은 신장에 손상을 입힐 수 있으며, 결국에는 신부전을 초래할 수 있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미오글로빈


검사결과는 어떻게 활용되는가?



미오글로빈의 주된 목적은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근육 손상을 감지하기 위함입니다. 미오글로빈은 심장 및 골격근에서 발견되는 산소결합 단백질이므로 심장이나 골격근에 손상이 있을 시 혈중 미오글로빈의 농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때로는 심장 마비를 조기 발견하기 위한 심근표지자로써 트로포닌(Troponin) 검사와 함께 미오글로빈(Myoglobin) 검사가 함께 처방되기도 합니다. 



미오글로빈 수치는 2~3시간 내에 상승하기 시작하며 8~12시간 사이에 최고 수준에 이릅니다. 그 후 일반적으로 1일 이내에 정상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심근표지자들에 비해서 조금 더 유용한 것은 미오글로빈 수치가 트로포닌에 비해 조금 더 빨리 양성수치를 나타낸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미오글로빈 상승의 근본원인은 심근, 골격근 두 곳에 존재하기 때문에 다른 심근표지자 검사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검사는 언제 처방되는가?


현재 병원에서는 심근표지자로는 미오글로빈(Myoglobin)보다는 트로포닌(Troponin)을 더욱 선호합니다. 그 이유는 트로포닌이 심근표지자로써 특이도와 민감도가 더 뛰어나기 때문이죠. 하지만 여전히 미오글로빈 검사 또한 심장발작이 의심되는 흉통 환자들을 평가할 때 처방될 수 있으며, 소변 미오글로빈 검사는 근육에 광범위한 외상성 손상이 있고 신장 손상이 의심되는 경우 처방될 수 있습니다.


그 외 참고사항들



혈액 내 미오글로빈 수치의 상승은 근육 주사 및 격렬한 운동 후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장이 미오글로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신장이 기능이 저하된 환자에서도 미오글로빈의 수치가 높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한 알코올 중독이나 특정 약물 또한 근육 손상을 유발하여 체내 미오글로빈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소변에 미오글로빈이 존재하는 경우 신장 손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신장기능을 평가할 수 있는 BUN, Creatinine, 소변검사 등을 추가로 시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상수치는?


성별

정상 수치 

남성

0.00~72.00(ng/mL)

여성

0.00~58.00(ng/mL)


관련글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