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검사 수치 알아보기

반응형

 디곡신(Digoxin)에 대해서 

디곡신(Digoxin)에 대해서


오늘은 약물농도 검사 중 하나인 '디곡신(Digoxin)'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곡신(Digoxin)디곡신(Digoxin)



디곡신(Digoxin)은 어떤 검사인가?




디곡신(Digoxin)은 심부전 및 비정상 심장리듬을 치료하기 위한 약제입니다. 울혈성 심부전을 포함한 다양한 심부전은 혈액을 순환시키는 심장의 효율성을 떨어뜨립니다. 그 결과, 혈액은 다리, 손, 발 등으로 밀려나서 부종, 숨참, 피로 등을 유발시킵니다. 디곡신(Digoxin)은 심장의 수축을 강화하고 심장이 혈액을 더욱 효율적으로 순환시킬 수 있도록 돕습니다. 디곡신(Digoxin)이 만성적인 심부전이나 부정맥을 치료하는 것은 아니지만 식이습관, 운동 등과 함께 해당 증상과 질환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디곡신(Digoxin)은 안전범위가 좁은 약제이므로 농도의 면밀한 감시가 필요합니다. 이것은 혈액 내의 디곡신(Digoxin) 농도가 너무 낮아도 또는 너무 높아도 환자에게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디곡신(Digoxin) 용량은 측정된 농도에 따라 조절될 수 있습니다.


디곡신(Digoxin)디곡신(Digoxin)


디곡신(Digoxin)검사는 어떻게 활용되는가?


디곡신(Digoxin) 검사는 혈액 내 약제의 농도를 감시하는 데 이용됩니다. 처방되는 디곡신(Digoxin)의 양은 측정된 디곡신(Digoxin)의 농도에 따라 조절됩니다. 어떠한 환자가 치료를 시작할 때 초기 용량이 치료적 농도범위 내에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 1차적으로 디곡신(Digoxin)을 처방할 수 있으며, 이후로 치료적 농도가 유지되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일정한 간격을 두고 디곡신(Digoxin) 검사가 처방될 수 있습니다.


디곡신(Digoxin)디곡신(Digoxin)



디곡신(Digoxin) 검사는 언제 처방되는가?


해당 검사는 디곡신(Digoxin)을 투여 받은 환자와 심부전의 증상을 보이는 환자에게 처방될 수 있습니다. 위에 말한 것처럼 만성적인 심부전을 겪고 있는 환자의 경우 디곡신(Digoxin)의 농도가 너무 낮아도 문제이고 너무 높아도 문제입니다. 디곡신(Digoxin)의 농도가 치료적 유효범위 안에 있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면 디곡신(Digoxin)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디곡신(Digoxin)의 농도가 너무 낮은 경우 나타나는 증상은 피로, 숨참, 손과 발의 부종입니다. 반대로 디곡신(Digoxin)의 농도가 너무 높은 경우 나타나는 증상은 어지러움, 시야가 흐릿함, 황색 또는 녹색 테두리가 보임, 구토, 설사, 불규칙한 심박동 등이 있습니다.



디곡신(Digoxin)디곡신(Digoxin)



디곡신(Digoxin) 검사결과의 의미는 무엇인가?


디곡신(Digoxin)의 치료적 농도범위는 심부전으로 치료를 받는 사람들에 있어서 0.5~2.0ng/mL입니다. 부정맥을 가진 사람들에게 권장되는 범위는 1.5~2.0ng/mL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디곡신(Digoxin)의 농도가 해당 범위 내에 있으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디곡신(Digoxin) 투여에 대한 각 사람의 반응은 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또한, 신장 기능이나 다른 약제에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디곡신(Digoxin)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복용하고 있는 다른 약제 및 보충제에 대해서 의료진에게 상세히 전달해야 합니다.


디곡신(Digoxin)디곡신(Digoxin)




정상수치는?


성별

정상 수치 

남성

0.5~2.0ng/mL

여성

0.5~2.0ng/mL



약물농도검사(TDM) 관련글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