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간기능 검사 중 하나인 '빌리루빈'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흔히 알려져 있는 '황달'이라는 질환이 오늘 소개할 빌리루빈 검사와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체내 빌리루빈 수치는 적절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어떠한 이유로 체내 빌리루빈의 농도가 증가하게 된다면 그것이 황달이라는 질병으로 이어지게 되며 아래와 같은 황달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황달의 특이적인 소견은 피부 및 눈동자, 그리고 체액이 노랗게 변하는 것입니다. 이렇듯 눈동자 및 체액이 노란색으로 변하는 근본적인 원인이 '빌리루빈'이라는 물질에 있습니다. 빌리루빈은 노란색 내지는 치자색이라고 할 수 있는 색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아래 글을 통해서 빌리루빈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빌리루빈(Bilirubin)은 어떤 검사인가?
빌리루빈이라는 물질은 대부분 적혈구에서 유래합니다. 적혈구는 정상적으로 120일이 지나면 기능을 다 하고 분해됩니다. 이때 적혈구의 구성 성분 중 하나인 혈색소가 비결합 빌리루빈 형태로 분해되게 됩니다. 정상인의 경우 하루 약 250~300mg의 빌리루빈이 생산되는데, 이들 중 85%는 파괴된 적혈구에서 유래하고, 나머지는 골수 및 간에서 생성됩니다.
비결합 빌리루빈은 간에서 당의 결합으로 친수성으로 결합 빌리루빈으로 전환됩니다. 결합 빌리루빈은 간에서 담즙의 형태로 분비되어 소장에서 박테리아에 의해 분해되어 결국 대변으로 배출되게 되는 것이죠. 그렇기에 우리의 대변 색깔이 빌리루빈 색소의 영향을 받아 '갈색'을 띄게 되는 것이죠. 일부는 신장을 통해 소변으로 배출되기도 합니다.
검사결과는 어떻게 활용되는가?
체내 빌리루빈 농도가 증가하게 되면 '황달'이 발생하며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추가적인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황달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빌리루빈(Bilirubin) 자체의 절대적인 증가 ● 간 질환 (담관폐쇄, 간경변, 급성 간염 등) ● 유전질환 (빌리루빈 대사과정의 유전적 문제)
빌리루빈의 절대적인 증가는 곧 적혈구가 그만큼 많이 깨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겸상적혈구 질환이나 다른 원인의 용혈성 빈혈을 가진 환자에서 빌리루빈 농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빌리루빈 대사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간이 특정 질환으로 인하여 제 기능을 다 하지 못한다면 체내 빌리루빈의 농도는 증가하게 됩니다.
빌리루빈 검사는 언제 처방되는가?
빌리루빈은 주로 비정상적인 간기능의 징후를 보이는 환자에게 처방되며, 주로 ALP, AST, ALT 검사와 함께 처방됩니다. 해당 검사들은 빌리루빈 수치가 증가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감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빌리루빈 검사가 처방되는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 황달의 증거를 보이는 경우 ● 알코올 중독 ● 간염 바이러스에 노출된 적이 있는 경우 ● 진한 호박색의 소변 ● 복통 및 부종 ● 만성간질환 환자에서 나타나는 피로 및 전신 쇠약
검사결과의 의미는 무엇인가?
빌리루빈 검사는 간손상 및 간질환을 찾아내고, 황달의 진행 정도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시행될 수 있습니다. 총 빌리루빈이나 비결합 빌리루빈의 증가는 용혈성, 겸상적혈구, 악성빈혈, 수혈 부작용의 결과일 수 있습니다. 결합 빌리루빈이 증가되었다면 그것은 간이나 담관의 폐쇄, 간염, 간에 대한 외상, 간경변, 알코올 중독 등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비정상적인 빌리루빈 대사를 일으키는 길버트 증후군, Rotor 증후군 등도 빌리루빈의 증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빌리루빈이 낮은 경우는 일반적으로 문제 되지 않기 때문에 따로 모니터링을 하지 않습니다.
또한 성인이 아닌 신생아에서 높은 빌리루빈 농도는 흔히 발생하는데, 특히 1~3일 사이에 해당 증상은 더욱 뚜렷합니다. 이를 신생아의 생리적 황달이라고 합니다. 신생아는 출생 직후 적혈구가 과다하게 분해됩니다. 하지만 신생아의 간은 아직 생리적 기능을 100% 해낼 수 없기 때문에 잉여의 빌리루빈을 모두 처리하지 못하면서 일시적으로 높은 농도의 빌리루빈 수치를 나타냅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은 수일 내에 해소됩니다. 하지만 아기와 엄마의 혈액 부적합으로 인해 아기의 적혈구가 파괴되는 신생아 용혈성 질환은 추가적인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