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검사 수치 알아보기

반응형

오늘은 '헬리코박터(Helicobacter)'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병원에서 시행되는 헬리코박터 검사는 대부분 Helicobacter pylori로 알려져 있는 세균에 의한 위장관 감염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Helicobacter pylori는 소화 궤양 질환의 주된 원인으로 꼽히고 있으며, 위암 발생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헬리코박터

검체는 처방되는 검사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Helicobacter pylori의 항원을 찾기 위해 대변(Stool) 검체를 제출하거나 세균의 항체(Antibody)를 검출하기 위해 혈액을 채취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주로 혈액을 통한 Helicobacter pylori 항체 검사를 주로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조금 더 침습적인 검사로는 내시경검사가 있습니다. 해당 검사는 위까지 관을 넣어서 위 점막에서 얻은 조직을 통해 생검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호흡 검사를 생검 대신에 처방할 수도 있습니다. 몸에 해가 되지 않는 일정량의 방사성 물질을 포함한 특별 용액을 마신 후 호흡하는 'CLO'라는 검사가 존재합니다.


헬리코박터균(Helicobacter pylori) 검사의 임상적 의의 목차


● Helicobacter pylori 검사는 어떻게 활용되는가?

● Helicobacter pylori 검사는 언제 처방되는가?

● Helicobacter pylori 검사의 임상적 의의

● Helicobacter pylori 정상 수치


Helicobacter pylori 검사는 어떻게 활용되는가?

헬리코박터

Helicobacter pylori 검사에서 양성이 나왔다면 이는 위장관 통증이 해당 세균에 의한 소화 궤양이 근본적인 원인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적절한 항생제를 이용하여 Helicobacter pylori 균을 죽이고 통증과 궤양을 적절히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치료 후 치료효과를 판정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해서 Helicobacter pylori 검사가 추가적으로 처방될 수 있습니다. 다만, Helicobacter pylori 항체는 감염이 된 후에도 일정기간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치료효과를 모니터링 하는 것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Helicobacter pylori 검사는 언제 처방되는가?


Helicobacter pylori 검사는 주로 위장관 통증 및 궤양의 증상을 경험할 때 처방됩니다. 위장관 통증 및 궤양의 자세한 임상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소화 불량

● 복부 팽창

● 복부가 부푼 느낌

● 구역

● 잦은 트림

● 역류


Helicobacter pylori 검사의 임상적 의의

헬리코박터

Helicobacter pylori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았다면 이는 환자가 해당 미생물에 의한 감염상태에 있음을 의미합니다. 지금까지 Helicobacter pylori 균은 위궤양을 발생시키는 원인 미생물로 알려져 있으며, 더 나아가 위암 발생에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일차적으로는 혈액 및 대변을 통한 일차적인 검사가 시행됩니다. 다만 일차적인 검사에서 음성 판정을 받았다고 할지라도 지속적으로 위장관 통증 및 위궤양 증상이 반복된다면 근본적인 원인 파악을 위해 조금 더 침습적인 조직 생검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Helicobacter pylori 정상수치는?


성별

정상 수치 

남성

 Negative

여성

Negative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