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검사 수치 알아보기

반응형

오늘은 '호산구(Eosinophil)'의 정상수치와 임상적 의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산구는 백혈구의 한 종류로써 CBC검사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CBC 검사를 통해 백혈구의 수와 종류를 감별하고 백혈구의 절대적인 수치와 종류의 분포를 토대로 여러가지 질환을 감별하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백혈구의 한 종류인 호중구의 수치가 증가했다면 해당 검사결과를 기반으로 감염상태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밑에서 호산구의 임상적 의의는 무엇이고, 호산구의 수치가 증가했을 때 의심할 수 있는 질환 및 상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산구(Eosinophil) 임상적 의의

 

 

호산구 수치와 임상적 의의

백혈구(WBC)는 위에 보는 것처럼 5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호중구

2) 호염기구

3) 단구

4) 림프구

5) 호산구

 

 

 

오늘 글의 주제인 '호산구(Eosinophil)'는 다세포 기생충과 특정 감염에 대항하는 면역계의 일원으로 존재합니다. 호산구(Eosinophile)는 비만세포와 호염기구와 함께 알러지 및 천식과 관련된 다양한 작용들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고, 기생충을 제거하는 일을 합니다. 이 때문에 혈중 호산구 농도가 증가했을 때 기생충 감염 여부를 추가적으로 검사할 수 있습니다.

 

 

호산구(Eosinophil) 정상 수치

 

호산구 수치와 임상적 의의

정상 상태에서 호산구는 전체 백혈구의 0~7%를 차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호산구는 혈액 내에서 약 8~12시간 동안 순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별한 자극 및 질환이 없다면 조직 내에서 8~12일정도 생존하게 됩니다.

호산구 수치와 임상적 의의

혈액 내 호산구 수치가 마이크로리터 당 500개 이상일 경우 우리는 호산구 증가증이라고 지칭합니다. 이런 경우는 대체로 기생충 감염 및 류마티스 관절염, 전신성 홍반성 낭창증(SLE)과 같은 자가면역질환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호산구성 백혈병, 과다 호산구 증가증 등 다양한 질병에서도 호산구 수치 증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호산구 수치가 감소하는 경우는 화농성 감염, 간질, 수술, 쇼크 등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으나, 구매 고객에게 추가요금이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