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알부민(Albumin)' 검사의 수치와 임상적 의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부민 검사는 주로 병원에서 Total protein 검사와 함께 시행됩니다. Total protein 수치와 Albumin의 수치를 기반으로 환자의 간질환 혹은 신장질환을 선별할 수 있으며, 해당 값을 토대로 산출할 수 있는 Globulin의 수치를 Albumin과 비교하는 A/G ratio를 통하여 다양한 질환들을 의심하고 검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Albumin 검사는 환자에게 간질환 혹은 신장질환의 증상이 있거나, 설명이 안되는 체중 감소, 영양 부족과 관련된 증상이 있는 경우에 실시될 수 있습니다.
알부민(Albumin) 수치와 임상적 의의 목차
1. 알부민(Albumin)이란?
2. 알부민(Albumin) 검사는 주로 언제 처방되는가?
3. 알부민(Albumin) 수치의 임상적 의의
4. 알부민 정상수치
알부민(Albumin)이란?
알부민(Albumin)은 혈액의 액상이라고 할 수 있는 혈장(Plasma) 내지는 혈청(Serum)에 가장 많이 존재하는 단백질입니다. 해당 물질은 혈관으로부터 액체의 유출을 막아주고, 조직에 영양분을 제공하며, 호르몬, 비타민, 약물, 칼슘같은 이온을 신체로 전달하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알부민(Albumin)은 간에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알부민의 농도는 간이 손상을 받은 경우, 신장질환을 가진 경우, 영양실조 상태인 경우, 염증 및 쇼크에 빠진 경우 감소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반대로 알부민 농도의 증가는 주로 탈수 상태일 때 증가하는데 이는 절대적인 알부민의 수치가 증가한다기보다 탈수로 인한 상대적인 혈장 용적이 감소하면서 생기는 일입니다.
체내 알부민 수치는 많은 질환과 장애에 의해서 낮은 수치가 관찰될 수 있습니다. 알부민 검사는 현재 병원에서 스크리닝 검사로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간기능 검사의 일부 또는 신장기능 검사의 일부로 활용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간기능 검사는 주로 AST, ALT 검사와 함께 처방되며, 신장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BUN, Creatinine, Cystatin-C 등이 함께 처방되고 있습니다.
알부민(Albumin) 검사는 주로 언제 처방되는가?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알부민 검사는 스크리닝 검사의 한 종류로써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처방되고 있습니다. 주로 신장기능 검사 내지는 간기능 검사와 함께 처방되고 있으며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 처방하여 다른 항목과 함께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 황달 ● 피로감 ● 체중 감소 ● 신증후군 증상이 있는 경우 ● 영양 상태의 점검이 필요한 경우 ● 전반적인 간기능 평가 시 ● 전반적인 신장 기능 평가 시 |
알부민(Albumin) 수치의 임상적 의의
낮은 알부민 수치가 의미하는 바는 많습니다. 하지만 해당 결과를 가지고 정확히 어떠한 질환이 있다고 진단내리기는 어렵습니다. 다른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해야만 정확한 진단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다만, 낮은 알부민 수치는 주로 간질환 내지는 신장 기능 질환을 시사합니다. 간질환의 추적을 위해서는 간효소 검사인 AST, ALT 등이 추가적으로 처방되며, 신장 기능의 질환을 추적하기 위해서는 BUN, Creatinine, 요중의 Albumin 혹은 Protein 검사를 추가적으로 시행합니다. 이 외에도 염증, 쇼크, 영양부족 등에서도 혈중 알부민 수치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에서 다량의 단백질이 소실되는 크론병, 소아지방변증과 같이 체내 단백질 흡수가 적절히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 전반적인 알부민 수치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정상수치는?
성별 |
정상 수치 |
남성 |
3.5~5.2(g/dL) |
여성 |
3.5~5.2(g/dL) |
내용이 도움이 되셨거나 초보 블로거를 응원하고 싶으신 분은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